학과안내
국내 최고의 명품보건인재를
지향하는 광주보건대학교
학과안내
GWANGJU HEALTH UNIVERSITY
광주보건대학교 유아교육학과
Dept. EarlyChildhood Education
소수의 학생만을 뽑아 내실있는 교육을 통해 명품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광주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입니다.
학과소개
1980년 개설인가를 받아 출발한 40년의 전통을 지닌 유아교육학과는 교직 사명감과 윤리를 바탕으로 한 교사의 인성적 자질 교육을 강화하고 현시대에 적합하고 미래 세계에 대비할 수 있는 체계성, 통합성, 다양성, 실용성, 전문성을 갖출 수 있는 유아교육전공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전문적 자질을 개발하여 이를 현장과의 긴밀한 연계 및 교류를 통해 현장밀착형 실무능력과 창의적인 교수 기술을 지닌 전문성이 확보된 우수한 유아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아울러 학생들에게 섬김과 봉사적 마인드 형성을 통해 유아와 부모, 유아교육기관, 사회에 공헌하고 미래 유아교육 비전을 선도하고 실천하는 리더십을 가진 리더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유아교육전문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교육목적
본 대학 유아교육과는 믿음·소망·사랑의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인성교육 강화,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통합한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 현장 교육실습 강화, 최첨단의 창의적인 교수 기술 습득 등 교사의 인성적 자질과 교육의 자율성·효율성·창의성·실용성을 중시한 현장 실무중심형 전문적 자질을 가진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고 사회봉사를 실천함으로써 행복한 유아, 행복한 유아학교, 행복한 미래 사회 및 21세기 다문화 세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하고 유능한 유아교육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인성 교육 강화
- 확고한 교육신념과 교직 윤리 함양
- 현장밀착형 실무 능력을 함양한 전문인 양성
- 전문적 지식을 습득 응용하고, 신지식을 창조할 수 있는 유아교사 양성
- 섬김과 봉사마인드를 바탕으로 미래 교육 비전을 선도할 수 있는 유아교사 양성
유아교육과 핵심역량
- 유아교사로서의 자질과 품성을 함양하고, 자신만의 교사상을 정립하고 실현할 수 있다.
- 교직에 대한 철학과 소명의식을 가지고 교사로서의 책무성을 실현할 수 있다.
- 현장에서 실용 가능한 현장 밀착형 교수 설계와 실행을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전공 지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천적 지식을 창의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 유아와 유아교육 현장의 인간관계를 협력적으로 의사소통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급격한 사회 변화와 교육 현장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순발력 있게 현장 실무 능력을 수행할 수 있다.
- 지속적인 지식 탐구와 자기 개발을 통한 유아교사로 성장·발전할 수 있다.
- 미래 교육에 대한 전망과 대안을 제시하고 현재의 교육 상황에 적용·응용할 수 있다.
- 섬김과 봉사의 마인드를 바탕으로 교육과 사회에 공헌하고 기여할 수 있다.
취득자격 및 졸업 후 주요진로
취득자격
- 유치원2급 정교사
- 보육교사 2급
졸업 후 주요진로
- 국·공립 및 사립유치원
- 국·공립 및 민간 보육 시설(어린이집, 놀이방)
- 유아복지단체
- 특수 유아교육기관
- 유아 상담소
- 유아교육 연구기관
- 유아교육 관련 산업체
-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진학
- 대학원 진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