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국내 최고의 명품보건인재를
지향하는 광주보건대학교
교과목 소개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이해한 후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세 차원, 즉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을 알아보며 생애 주기 이론에서 본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체계 이론적 관점에서 본 개인, 집단, 지역사회, 조직, 문화를 통해 검토한다.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와 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 실천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People with Disability)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하며 장애인의 생활문화 속에서 장애인복지의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학습시켜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중독이론과 실제 (Addiction Theory and Practice)
중독 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다양한 중독 영역의 개념 외 내용 및 원리 등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중독재활복지 실천을 준비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알코올 중독론 (Alcoholism Theory)
알콜중독재활상담의 이론 및 실천방법을 탐색하고 차별화된 개입전략의 논의와 연구를 통해 중독전문가로서의 실천적 역량개발은 물론 중독재활상담이론의 개발과 실천기술의 발전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며,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ork & Welfare)
사회복지사 활동의 주요 장으로서 존재하는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이해 및 능력제고에 기본적인 초점을 둔다. 이러한 목적 하에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 지역사회복지, 지역복지계획, 지역사회개입을 의미하는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초점을 맞추어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와 모델, 원칙과 일반적 과정 및 실천기술에 대해서 학습한다. 그리고 앞으로 보다 많은 발전을 요구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실천 분야에 대한 학습과 함께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쟁점과 과제에 관해 논한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기관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기획, 실행, 평가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포절과 프로그램을 직접 학습하고 작성함으로 지역 사회 내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의 적절한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 사회복지사의 양성을 돕고자 한다.
마약과 약물중독론 (Drugs and Drug Addiction Theory)
마약류에 관련된 종류(천연마약, 합성마약, 향정신성의약품)와 약물에 관련된 종류를 고찰하고 이를 중독재활복지 실제와 관련시켜 논의함으로써 마약류 범죄와 약물류 범죄에 관련하여 국가에서 정하고 있는 법고 정책에 대해 학습한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적용되는 복합적 욕구를 갖는 대상자에게 전문 복지서비스 제공의 과정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사례관리의 개념, 특징, 모델, 사례관리 실천과정, 사례관리의 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들의 특성 및 그들의 욕구 등에 기초한 사례관리의 적용 등에 초점을 두게 된다.
전문직 연계 (IPE)
보건의료복지기관에서 종사하는 다양한 직종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최상의 환자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프로그램이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 조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과정에서의 사회복지행정체계 및 기능 그리고 정부와 사회복지 조직 간의 관계를 규명하면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 체계의 특수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기관에서 다양한 연구를 위해 사용되는 조사방법에 중점을 둔다. 조사 과정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하며, 계량적인 조사 방법을 학습함과 동시에 질적 조사 방법의 내용과 기술도 학습과 함께 조사 방법의 설계와 자료수집 기법들을 포함한다.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Familes)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이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한국의 가족 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 과정 등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들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한 사정, 개입 과정 및 개입 방안들을 학습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Elders)
노화의 제 측면에 관련된 이론의 검토를 통해 노화가 노인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노인 문제를 이해하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 실시되는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및 실천방법에 대해 배움으로써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마약중독론 (Drug Addiction Theory)
마약중독재활상담의 이론 및 실천방법을 탐색하고 차별화된 개입전략의 논의와 연구를 통해 중독전문가로서의 실천적 역량개발은 물론 중독재활상담이론의 개발과 실천기술의 발전을 학습한다
중독상담 심리학 (Addiction Psychology Counselin)
중독문제에 대한 개입의 한 형태인 개인 상담에 대해 배우고, 다양한 상담 이론 및 실제 적용 훈련을 통해 중독자와 실제적인 상담이 가능하도록 상담 능력을 개발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 Mental Disorders)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 기준들을 배우고, 생애 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와 그 실천적 수단을 학습하여 정신건강을 유지·관리하기 위하여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 필요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정책내용과 정책과정분석을 통해 정책의 어떤 내용이 어떤 사람들에게 무슨 이유로 유리 혹은 불리한가를 파악한다. 이러한 내용분석과 과정분석 능력 배양을 통해 한국사회복지정책을 검토하고 대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법제와실천 (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학을 토대로 법학적 개념 도구를 응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또한 판례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를 교육, 훈련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학 교육이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실천교육에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을 배치하여 일정 기간 동안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에서 교육받도록 하는 방법을 취한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학생은 사회복지 제반 실천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기관 실습지도자와 학교 실습지도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게 된다. 이때 학생은 실습일지를 포함한 각종 보고서를 제출하고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자와 학교 실습지도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학생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중독재활프로그램 (Addiction Rehabilitation Program)
중독자들의 재활에 특별히 요구되는 자조 모임과 12단계 12전통 등을 포함한 다양한 중독재활 치료기법과 재활을 위한 회복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이를 개발하고 진행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힌다.
중독예방론 (Addiction Prevention Theory)
중독예방의 이론, 기법 및 모델에 대한 지식을 함양함. 또한 중독 예방의 역사, 위험 및 보호요인 체계, 탄력성 요인에 대해 배움. 예방프로그램 계획 및 평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내담자, 가족 및 지역사회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접근 방식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