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보건대학교 사회복지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HOME 사회복지과 교육과정
 
 

2021년도 교육과정


1학기 2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명 이론
학점
이론
시간
실습
학점
실습
시간
이수
구분
교과목명 이론
학점
이론
시간
실습
학점
실습
시간
1

교필 경건회(I) 1 교필 경건회(II) 1
교필 기독교의이해(I) 1 1 교필 기독교의이해(II) 1 1
교선 영유아발달 3 3 교선 레크레이션 2 2
전선 보육학개론 3 3 전선 놀이지도 3 3
전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 3 전선 아동복지론 3 3
전선 아동안전관리 3 3 전선 사회복지실천론 3 3
전선 보육과정 3 3 전선 지역사회복지론 3 3
전선 보육교사론 3 3 전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 3
전선 사회복지학개론 3 3 전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3
전선 보육실습(동계) 3 16
2

전선 언어지도 3 3 전필 사회복지현장실습 3 10
전선 아동관찰및행동연구 3 3 전선 장애인복지론 3 3
전선 노인복지론 3 3 전선 정신건강론 3 3
전선 사회복지조사론 3 3 전선 사회복지정책론 3 3
전선 사회복지행정론 3 3 전선 아동미술 2 2 1 1
전선 가족복지론 3 3 전선 아동권리와복지 3 3
전선 영유아교수방법론 3 3 전선 아동과학지도 3 3
전선 사례관리론 3 3 전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3 3

 

교과목 해설

 

영유아발달 (Infant Development)

영아발달에 대한 학문적인 기초 및 이론, 발달영역간의 상호작용, 발달의 특성과 역할 등 영아발달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Child Care and Education)

보육개념을 기초로 보육사업의 역사적, 사회적, 철학적 변천과정을 통해 보육의 필요성과 사회적 요구를 분석하고, 보육사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이론 및 지식과 그 실제를 습득한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 주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세 차원, 즉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 생애 주기 이론에서 본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체계 이론적 관점에서 본 개인, 집단, 지역사회, 조직, 문화를 통해 검토한다.

아동안전관리 (Management of Children’s Safety)

아동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 안전지도, 안전관리 프로그램, 옥내외의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 등 아동의 안전 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보육과정 (Curriculum for Child Care and Education)

보육과정의 개요를 설정하고 교사의 역할, 학습 환경 구성 등 보육과정 계획을 위한 이론과 원리를 습득하여 아동을 위한 보육과정 기획 능력을 키운다.

보육교사론 (Teacher Theory for Young Children)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상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 보육교사로서 바람직한 보육관 및 보육교육관, 보육교사로서 확고한 자아정체성과 신념 및 태도, 유아에게 적합한 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실천력,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보육교사상 등을 형성하는 데 목표가 있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놀이지도 (Education Use of Play)

보육기관에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다룬다. 아동놀이에 대한 이론,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놀이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놀이 교육 프로그램 등 놀이를 통해 보육 과정을 실시 할 구체적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와 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ork & Welfare)

사회복지사 활동의 주요 장으로서 존재하는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이해 및 능력제고에 기본적인 초점을 둔다. 이러한 목적 하에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 지역사회복지, 지역복지계획, 지역사회개입을 의미하는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초점을 맞추어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와 모델, 원칙과 일반적 과정 및 실천기술에 대해서 학습한다. 그리고 앞으로 보다 많은 발전을 요구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실천 분야에 대한 학습과 함께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쟁점과 과제에 관해 논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며,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Infant & Early Childhood)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개발,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보육실습(동계) (Child Caring Practice)

보육현장에서 직접 실천을 통하여 교사로서의 적성 여부를 확인하고 그 전문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영유아를 보육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필요한 제반 업무나 대인관계의 기술 등을 체득하게 함으로서 능력 있는 보육교사로서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언어지도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언어에 대한 이해, 영유아기 언어발달, 영유아기 언어지도 내용, 언어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언어지도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Study and Observation of Young Children’s Behavior)

영유아 관찰의 특성 및 다양한 관찰유형, 행동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관창을 통한자 료 수집 및 분석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the Aged)

노화의 제 측면에 관련된 이론의 검토를 통해 노화가 노인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노인 문제를 이해하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 실시되는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및 실천방법에 대해 배움으로써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조사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조사 과정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하며, 계량적인 조사방법을 학습함과 동시에 질적 조사방법의 내용과 기술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서베이, 욕구조사, 실험연구, 단일사례연구설계, 프로그램평가 등 중요한 조사방법의 설계와 자료수집 기법들을 포함한다. 특히 실무에서의 실제적 응용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가상적인 조사연구계획을 통해 조사연습을 실시하도록 하고, 보고서 작성요령까지 학습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서비스전달과정에서의 사회복지행정체계 및 기능 그리고 정부와 사회복지조직 간의 관계를 규명하면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특수성이 사회복지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한다. 아울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해 사회복지조직 환경과 조직구조 및 관리에 관련된 중요 이론과 기술들을 살펴보며, 조직의 핵심기능인 기획과 의사결정, 인적자원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프로그램관리 및 개발, 기관 평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실제로 응용해 보도록 한다. 나아가 사회복지행정의 책임성 확립과 향후 사회복지행정의 전망도 고찰해 본다.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 for Infant & Early Childhood)

영유아를 교육하는데 필요한 교수 학습 이론과 방법을 익혀 영유아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교수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를 교육, 훈련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학 교육이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실천교육에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을 배치하여 일정 기간 동안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에서 교육받도록 하는 방법을 취한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학생은 사회복지 제반 실천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기관 실습지도자와 학교 실습지도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게 된다. 이때 학생은 실습일지를 포함한 각종 보고서를 제출하고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자와 학교 실습지도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학생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People with Disability)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따라서 장애인관을 검토하고 장애에 접근하는 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 그리고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정책과 제도 및 사회적 서비스 등을 다룬다. 장애 영역별 종류와 특성을 현장학습을 통해서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장애인의 생활문제 속에서 장애인복지의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학습시켜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들을 배우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와 그 실천적 수단을 학습한다. 그리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심리 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복지차원의 개입 필요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정책내용과 정책과정분석을 통해 정책의 어떤 내용이 어떤 사람들에게 무슨 이유로 유리 혹은 불리한가를 파악한다. 이러한 내용분석과 과정분석 능력 배양을 통해 한국사회복지정책을 검토하고 대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아동미술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최근 이론들에 근거한 아동의 그림발달단계, 미술교육의 내용을 탐색한다. 또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동미술활동의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 활동을 경험한다.

아동권리와복지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보육교사가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 및 원리, 그리고 서비스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정책과 법을 살펴봄으로써 아동권리에 입각한 아동복지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며아, 동권리와 복지의 역사, 아동권리와 복지 관련 정책과 행정,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와 권리의 과제와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한다.

아동과학지도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과학지도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이론, 영유아의 탐색 및 과학 능력 발달을 살펴보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아동과학지도 내용, 교수학습방법, 아동과학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학을 토대로 법학적 개념 도구를 응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또한 판례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62287 광주광역시 광산구 북문대로 419번길 73 (구 신창동 683-1) / 사회복지과 대표전화 : 062-958-7794
COPYRIGHT 2007 ⓒGWANGJU HEALTH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