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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교육과정

(과목선택 - :택1, :택2, :택3)

1학기 2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명 이론
학점
이론
시간
실습
학점
실습
시간
이수
구분
교과목명 이론
학점
이론
시간
실습
학점
실습
시간
1

교필 경건회(I) 1 교필 경건회(II) 1
교필 기독교의이해(I) 1 1 교필 기독교의이해(II) 1 1
교필 문학과예술 2 2 교필 품성관리 2 2
교필 성장과발달 2 2 교필 생명윤리 1 1
교선 실용영어 2 2 교선 TOEIC 2 2
교선 글쓰기와의사소통 2 2 교선 한국사회와인간관계 2 2
교선 정보활용 2 2 교선 한국문화와직업윤리 2 2
교선 한국사 2 2 전선 생리학 3 3
교선 다문화이해 2 2 전선 해부학 2 2
교선 자기경영 2 2
전필 간호학개론 1 1
2

교필 인간관계와의사소통 2 2 교선 비판적사고 2 2
교선 생활응급처치 2 2 전필 기본간호학실습(II) 2 4
교선 레크레이션 2 2 전필 성인간호학(I) 2 2
교선 창의적문제해결 2 2 전필 성인간호학(II) 2 2
전필 기본간호학실습(I) 1 2 전필 아동간호학(I) 1 1
전필 안전중심기본간호학 2 2 전필 정신건강간호학(I) 2 2
전선 미생물학 2 2 전필 요구중심기본간호학 2 2
전선 병리학 2 2 전선 건강사정법 1 1
전선 임상약리학 3 3 전선 건강사정법실습 1 2
전선 간호과정 1 1
교직 교육학개론 2 2
교직 교육심리학 2 2
교직 교육철학및교육사 2 2
3

전필 모성간호학(I) 2 2 전필 모성간호학(II) 2 2
전필 성인간호학(III) 3 3 전필 성인간호학(IV) 2 2
전필 아동간호학(II) 2 2 전필 아동간호학(III) 2 2
전필 지역사회보건간호학(I) 2 2 전필 지역사회보건간호학(II) 2 2
전필 성인간호학실습(I) 4 12 전필 간호관리학(I) 2 2
전필 정신건강간호학(II) 2 2 전필 정신건강간호학(III) 1 1
전필 정신건강간호학실습 2 6 전필 핵심술기실습(I) 1 2
전필 아동간호학실습 2 6 전필 성인간호학실습(II) 2 6
전선 학교보건교육 2 2 전필 성인간호학실습(III) 2 6
교직 교육사회학 2 2 전필 정신건강간호학실습 2 6
교직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2 전필 아동간호학실습 2 6
전필 모성간호학실습 2 6
전필 지역사회보건간호학실습 2 6
교직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2
교직 교직실무 2 2
4

전필 성인간호학(V) 2 2 전필 보건법규 2 2
전필 지역사회보건간호학(III) 1 1 전필 간호연구방법론 2 2
전필 간호관리학(II) 2 2 전필 간호리더십 1 1
전필 시뮬레이션실습 1 2 전필 임상종합실습 2 6
전필 부인과간호학 1 1 전필 간호실무윤리 1 1
전필 보건의료정책 1 1 전필 성인간호학(VI) 2 2
전필 성인간호학실습(II) 2 6 전필 핵심술기실습(II) 1 2
전필 성인간호학실습(III) 2 6 전필 간호관리학실습 2 6
전필 간호관리학실습 2 6 전필 성인간호학실습(IV) 2 6
전필 모성간호학실습 2 6 전선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1 1
전필 지역사회보건간호학실습 2 6 전선 진단검사의이해 1 1
전필 성인간호학실습(IV) 2 6 교직 교육행정및교육경영 2 2
전선 간호정보학 2 2 교직 교육봉사활동 2 4
전선 간호와창업 2 2
교직 특수교육학개론 2 2
교직 학교현장실습 2 12

 

교과목 해설

 

성장과발달 (Growth & Development)

인간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른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인간의 신체, 심리사회, 정서, 영적 발달 등에 대한 다학제적 이론을 학습하고 각 발달단계에 따른 건강증진과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태도를 형성하게 한다.

생리학 (Physiology)

생리학은 정상상태에서 우리 몸의 기능에 대한 작용기전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해부학 (Anatomy)

인체의 구조와 형태를 이해하는 기초 학문으로써, 대상자 간호에 기본이 되는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기본간호학실습(I) (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eⅠ)

환자의 안전과 편안한 환경을 다루며 활력징후 측정, 안전한 환경관리, 무균술 등의 간호사들이 수행하는 기본적인 안전간호 핵심술기를 실습하고 적용한다.

미생물학 (Microbiology)

질병에서 미생물의 영향은 인체에 중요하며, 병의 발생과 특정 질환을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미생물의 생태와 생리 및 소독, 멸균, 화학요법, 예방과 면역에 관해 학습한다.

병리학 (Pathology)

인체가 가질 수 있는 질병의 본질, 즉 그 원인, 발병과정 및 경과들을 파악하여 그 질병의 각 단계에 따른 적절한 대처방안이 강구되어 질병을 퇴치함으로써 의학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도록 한다. 질병의 원인, 질병의 발병론, 형태학적 변화 및 기능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임상약리학 (Clinical Pharmacology)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생리적 활성 물질인 의약품의 작용기전을 이해하는 학문이다.

기본간호학실습(II)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e Ⅱ)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기본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간호술기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한다.

성인간호학(I) (Adult Health NursingⅠ)

성인의 생애주기별 발달과업과 건강위험요인을 이해하고 인체의 항상성 원리를 학습하며 면역과 염증장애, 감염, 암, 통증, 쇼크, 응급, 수술 대상자의 치료 및 간호방법을 습득한다. 감각계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생리, 신체사정 및 관련 질환의 병태생리, 증상 및 징후, 진단검사, 치료 및 약물요법을 학습하고 관련 질환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진단하며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 및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

성인간호학(II) (Adult Health NursingⅡ)

소화기 및 호흡기계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생리, 신체사정 및 관련 질환의 병태생리, 증상 및 징후, 진단검사, 치료 및 약물요법을 학습하고, 관련 질환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진단하며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 및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간호학(I) (Pediatric NursingⅠ)

아동간호의 본질을 이해하고 각 발달단계별 특성과 간호요구를 해결함으로써 아동과 가족이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아동간호사의 역할 및 아동간호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정신건강간호학(I) (Psychiatric Health Nursing Ⅰ)

인간의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와 이에 필요한 태도를 기르며 임상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이론과 기술방법을 배운다.

건강사정법 (Health Assessment)

건강사정의 목적과 방법을 알고 각 계통별 해부·생리 및 신체검진을 통한 정상과 비정상 소견을 파악함으로써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한다.

건강사정법실습 (Health Assessment Practice)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필요한 신체검진을 실시한 후지 침에 따른 건강력을 작성하고 적극적인 병력사정 및 신체검진을 통하여 대상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간호중재를 계획하기 위한 첫 단계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있다.

간호과정 (Nursing Process)

간호과정은 임상추론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과학적 사고를바 탕으로 간호를 숙련된 수준으로 끌어올려주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적용하고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으로 환자를 간호하거나 다양한 상황에서 의사결정을내 릴 때 비판적 사고를 활용하여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 등의 5단계를 통한 체계화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교육학연구의 접근방안과 교육학도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교육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인간에 관한 건전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심리에 접근한 발달이론과 학습을 이해하고 수업모형을 탐구함으로써 효과적인 학교학습에 대한 연구와 교육의 실제를 효과적으로 이끄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교육철학및교육사 (Philosophy of Education &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본질과 현상 및 행위에 대한 철학적 방법에 의한 탐구활동과 그것을 통한 지식의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의 역사적 흐름을 파악하여 교육을 보는 안목과 교육관을 확립한다.

모성간호학(I) (Maternity Nursing Ⅰ)

여성건강간호의 기본개념, 철학 및 현황과 정책을 이해하고, 여성건강간호사로서 역할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여성의 해부생리를 이해하여 임신과 관련된 변화와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성인간호학(III) (Adult Health Nursing Ⅲ)

심혈관 및 요로계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생리, 신체사정 및 관련 질환의 병태생리, 증상 및 징후, 진단검사, 치료 및 약물요법을 학습하고, 관련 질환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진단하며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 및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간호학(II) (Pediatric Nursing Ⅱ)

아동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적, 발달적 건강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능력을 습득하고 대상자의 대처 및 극복능력을 돕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지역사회보건간호학(I) (Community Health Nursing Ⅰ)

지역사회 간호의 대상, 목표, 간호활동, 간호수단과 간호과정 등 지역사회 간호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을 확인함으로써 지역사회 간호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실습(I) (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Ⅰ)

내·외과계에 입원한 성인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및 사회적 측면의 간호요구를 파악하고, 특수 진단검사의 전후 간호를 수행하며, 신체사정 및 검사결과를 분석하는 과정동안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다양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정신건강간호학(II) (Psychiatric Health Nursing Ⅱ)

정신건강간호의 기본원리를 적용해 보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인격적으로 성숙, 발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정신건강간호학실습 * (Psychiatric Nursing Practice)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며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자기 이해, 치료적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대상자의 행동 장애 이해와 함께 정신질환의 의미를 찾도록 도와주며 정신간호활동을 위한 능력을 향상시킨다.

아동간호학실습 * (Pediatric Nursing Practice)

아동 간호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적· 사회적·문화적 상태를 파악하여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 과정을 적용하여 아동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학교보건교육 (School Health Education)

학교보건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교육주제에 따라 적절한 교육목적·교육내용·교육 방법·교육매체 등을 선정하여 교육하는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전문적인 보건교육능력을 향상시킨다.

교육사회학 (Sociology of Education)

사회현상의 하나인 교육현상의 체계적인 이해를 위해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탐구하고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회학적 지식을 터득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and Understanding of Students)

날로 심각해지는 학교현장에서의 학교폭력, 왕따 등의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학생, 교사 등 학생구성원들이 학교폭력 실태와 원인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정확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학 교폭력에 대처하고 예방 할 수 있는 다양한 대책 및 대안에 대해 다룬다. 학교폭력에 대한 위험을 인식할 뿐 아니라사 회적인 경각심을 갖도록하여 바람직한 학생문화, 학교문화를 형성하여 동료간 좋은 교우관계를 유지하도록 지도하는데 있다.

모성간호학(II) (Maternity Nursing Ⅱ)

정상적인 분만, 산욕의 생리를 이해하고 고위험 임신, 분만, 산욕과 관련된 요인과 합병증을 알며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사정, 수행, 평가할 수 있다.

성인간호학(IV) (Adult Health Nursing Ⅳ)

혈액, 유방, 남성 생식기 및 근골격계, 내분비계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생리, 신체사정 및 관련 질환의 병태생리, 증상 및 징후, 진단검사, 치료 및 약물요법을 학습하고 관련 질환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진단하며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 및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간호학(III) (Pediatric Nursing Ⅲ)

아동기 건강문제에 대한 급 만성질환의 병리, 임상증상, 치료적 관리 및 간호중재를 학습하여 과학적 간호 원리에 근거한 통합적 간호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보건간호학(II) (Community Health Nursing Ⅱ)

개인·가족·집단 및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전문직 기준에 따라 1,2,3차 예방간호를 계획하며 중재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사회현상의 하나인 교육현상의 체계적인 이해를 위해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탐구하고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회학적 지식을 터득한다.

간호관리학(I) (Nursing ManagementⅠ)

지식사회, 열린사회 지향과 더불어 빠르게 변화해 가는 의료 환경 속에서 간호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간호 실무를 효율적 및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간호관리기능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정신건강간호학(III) (Psychiatric Health Nursing Ⅲ)

개인, 가족, 지역사회로 하여금 정신건강을 증진하고 정신질환에 대처해 나가거나 이를 예방하도록 하며, 최적의 건강상태를 회복하고 그런 체험을 통해 정신질환의 의미를 찾도록 도와주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기른다.

핵심술기실습(I)

성인간호학실습(II) *** (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Ⅱ)

수술실의 구조와 기능 및 특수장비를 파악하고, 수술대상자의 수술 전·중·후 간호를 관찰 및 수행함으로써 대상자의 안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성인간호학실습(III) *** (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Ⅲ)

중환자실의 구조와 기능, 특수 장비를 파악하고 특수 치료 및 시술적 중재의 전·후 간호를 수행하며, 중환자실에 입원한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및 사회적 측면의 간호문제와 신체사정 및 검사결과를 분석하여 대상자의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정신건강간호학실습 *** (Psychiatric Nursing Practice)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며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자기 이해, 치료적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대상자의 행동 장애 이해와 함께 정신질환의 의미를 찾도록 도와주며 정신간호활동을 위한 능력을 향상시킨다.

아동간호학실습 *** (Pediatric Nursing Practice)

아동 간호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적· 사회적·문화적 상태를 파악하여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 과정을 적용하여 아동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모성간호학실습 *** (Maternity Nursing Practice))

여성건강간호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춘기 이후 여성의 성 특성과 관련과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정, 진단하고 최적의 건강수준에 도달될 수 있도록 돕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필요한 간호중재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지역사회보건간호학실습 ***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지역사회 간호 실무를 분석하고, 이론을 실제에 접목함으로써 대상자의 문제를 발견하여 중재하며, 요구된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Education Methodology & Technology)

교수 학습과정에 있어서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교육기술체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교육공학적 이해, 수업계획의 수립과 수업방법의 탐구, 수업의 효율화를 위한 수업매체의 활용능력을 증진시킨다.

교직실무 (Actual Affairs of the Teaching Profession)

교육현장에서 교직을 수행하는데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교직수행에서 얻어지는 각종 정보나 자료를 체계화 할 수 있는 능력을 터득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적법한 절차와 방법을 통해 교육적으로 실천할 수 있게 한다.

성인간호학(V) (Adult Health Nursing Ⅴ)

신경계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생리, 신체사정 및 관련 질환의 병태생리, 증상 및 징후, 진단검사, 치료 및 약물요법을 학습하고, 관련 질환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진단하며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 및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

지역사회보건간호학(III) (Community Health Nursing Ⅲ)

지역사회 건강문제에 대한 역학적 접근방법을 알고 환경과 건강과의 관계를 이해하며, 지역사회 건강요구에 대해 다양한 관리 능력을 갖춤으로써 지역사회 사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간호관리학(II) (Nursing ManagementⅡ)

지식사회, 열린사회 지향과 더불어 빠르게 변화해 가는 의료 환경 속에서 간호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간호 실무를 효율적 및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간호관리기능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시뮬레이션실습

성인간호학실습(II) *** (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Ⅱ)

수술실의 구조와 기능 및 특수장비를 파악하고, 수술대상자의 수술 전·중·후 간호를 관찰 및 수행함으로써 대상자의 안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성인간호학실습(III) *** (Adult Health Nursing Practice Ⅲ)

중환자실의 구조와 기능, 특수 장비를 파악하고 특수 치료 및 시술적 중재의 전·후 간호를 수행하며, 중환자실에 입원한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및 사회적 측면의 간호문제와 신체사정 및 검사결과를 분석하여 대상자의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간호관리학실습 *** (Nursing Management Practice)

간호조직에 적용 및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관리과정(Process of management)의 실제를 파악하고 분석 및 평가해 보는 학습 경험을 통해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관리적 리더십과 관리기술을 습득하는 데 있다.

모성간호학실습 *** (Maternity Nursing Practice))

여성건강간호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춘기 이후 여성의 성 특성과 관련과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정, 진단하고 최적의 건강수준에 도달될 수 있도록 돕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필요한 간호중재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지역사회보건간호학실습 ***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지역사회 간호 실무를 분석하고, 이론을 실제에 접목함으로써 대상자의 문제를 발견하여 중재하며, 요구된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간호정보학 * (Nursing Informatics)

간호정보학은 간호실무에서 자료, 정보 및 지식을 관리하고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간호과학, 컴퓨터과학 및 정보과학을 결합시킨 전문 분야로써, 환자, 간호사 및 다른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자의 의사결정을 도와주기 위해 모든 영역에서 자료, 정보 및 지식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습득한다.

간호와창업 * (Issues in starting nursing business)

간호지식의 창출 및 활용을 촉진하는 간호사업 모델의 개발과 새로운 간호사업 기회를 학습하고, 보건의료 및 간호와 경영 기술 간의 접목을 통해 간호사의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기업가 정신과 리더십을 배양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한다.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 교육에 관한 일반적 이론과 개념을 학습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특수아동을 지도하고 상담하면서 다양한 장애를 가진 아동을 이해하고 파악하기 위해서 적절하게 교육적 조치를 취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다.

학교현장실습 (Practice of school field)

학교인구를 중심으로 특유한 건강문제와 학교 환경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중심으로 문제를 사정하고 계획하고 수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보건교사의 업무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보건법규 (Health Law)

간호와 관련된 법의 범위를 이해하고 확인함으로써 간호현장 적응능력을 향상시키며 대상자를 보호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간호연구방법론 (Nursing Research Methodology)

연구의 개념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연구단계별 구성요소와 연구방법별 장단점을 파악함으로써 연구 주제에 따라 적절한 조사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간호리더십 (Nursing Leadership)

보건의료분야의 산업화 추세에 따라 환자간호에 대한 질적인 결과를 창출하기위해 다양한 간호리더십 이론, 의사결정과 문제해결능력 및 조직관리 방법을 학습하여 지속적인 보건의료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합리적이고 조직적인 간호리더 역량을 형성하는 기회를 갖게 한다.

임상종합실습 (Clinical Integrated Practice)

다양한 실습분야 중에서 선택한 임상 실습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능력을 배양하고 통합적인 사고능력을 함양한다.

성인간호학(VI) (Adult Health Nursing Ⅴ)

신경계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생리, 신체사정 및 관련 질환의 병태생리, 증상 및 징후, 진단검사, 치료 및 약물요법을 학습하고, 관련 질환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진단하며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 및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

핵심술기실습(II)

간호관리학실습 * (Nursing Management Practice)

간호조직에 적용 및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관리과정(Process of management)의 실제를 파악하고 분석 및 평가해 보는 학습 경험을 통해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관리적 리더십과 관리기술을 습득하는 데 있다.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Development & Evaluation of Health Program)

지역사회의 요구사정, 우선순위 결정 및 계획서 작성방법, 보건교육의 내용, 프로그램 및 교수방법 등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중재방법 및 사회조사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대상자에 맞는 보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수행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 Management)

교육조직에서 행정기능의 성취, 교육조직의 지도 및 통제를 위한 방향의 이해와 교육경영의 영역 및 범위를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교육목적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한 지식체계를 터득함과 동시에 전체 교육활동의 방향과 질의 제고방안을 터득한다.

교육봉사활동 (Education Service Activities)

교육적 봉사활동을 통하여 교사로서 갖춰야할 기술이나 능력 및 태도 등을 익히는 학습의 한 형태로 대학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해 왔던 내용들을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봉사활동을 통해 교육행위와 교육현상에 관한 지적 문제 문제의식을 탐색하고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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