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HOME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2021년도 교육과정


1학기 2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명 이론
학점
이론
시간
실습
학점
실습
시간
이수
구분
교과목명 이론
학점
이론
시간
실습
학점
실습
시간
1

교필 경건회(I) 1 교필 경건회(II) 1
교필 기독교의이해(I) 1 1 교필 기독교의이해(II) 1 1
교선 창의적문제해결 2 2 교선 실용영어 2 2
전필 유아미술교육 2 2 전필 유아교육과정 3 3
전필 유아교사론 3 3 전선 창작공예 2 2
전필 유아교육론 3 3 전선 아동영양학 2 2
전선 인성교육 2 2 전선 아동음악 2 2 1 1
교직 교육학개론 2 2 전선 영유아발달 3 3
교직 교육철학및교육사 2 2 교직 교육심리학 2 2
2

전필 유아동작교육 1 1 1 1 교선 정보활용 2 2
전필 영유아교수방법 3 3 전필 교과교육론 1 1 1 1
전선 기악(I) 2 2 전필 유아사회교육 3 3
전선 놀이지도 3 3 전필 유아과학교육 3 3
전선 언어지도 3 3 전필 교과논리및논술 2 2
전선 아동수학지도 3 3 전선 기악(II) 2 2
전선 아동문학교육 2 2 1 1 전선 아동간호학 2 2
교직 교육사회학 2 2 교직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2
교직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2 교직 교직실무 2 2
3

전선 아동건강교육 2 2 전필 부모교육 3 3
전선 동요연주(I) 2 2 전필 교과교재및연구법 2 2
전선 아동생활지도 3 3 전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2 2
전선 유아교수매체캡스톤디자인 2 2 1 1 전필 아동권리와복지 3 3
전선 아동관찰및행동연구 3 3 전선 유아교육세미나 1 1 1 1
전선 보육실습 3 6 전선 동요연주(II) 2 2
전선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3 교직 교육행정및교육경영 2 2
교직 교육봉사활동 2 4 교직 특수교육학개론 2 2
교직 학교현장실습(하계) 2 12

 

교과목 해설

 

유아미술교육 (Ar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기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최근 이론들에 근거한 유아의 그림발달단계미, 술교육의 내용을 탐색한다. 또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유아미술활동의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실 제 활동을 경험한다.

유아교사론 (Teacher Theory for Early ChildHood)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 유아교사로서 바람직한 유아관 및 유아교육관, 유아교사로서 확고한 자아정체성과 신념 및 태도, 유아에게 적합한 유아교사의 역할과 실천력,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유아교사상 등을 형성하는데 목표가 있다.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 심리학적 이론 및 교육과정의 기초와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및 기능을 학습하며, 또한 정보화, 세계화 등의 사회변화 추세에 대비한 유아교육의 당면과제와 수준별 교육 방법 등을 강의, 현장 관찰, 토의를 통해 학습한다.

인성교육 (Personality Education)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른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교육학연구의 접근방안과 교육학도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교육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교육철학및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교육의 본질과 현상 및 행위에 대한 철학적 방법에 의한 탐구활동과 그것을 통한 지식의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의 역사적 흐름을 파악하여 교육을 보는 안목과 교육관을 확립한다.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치원 교육과정의 본질 및 학문의 성격, 철학적·심리학적·사회적·역사적 기초를 포괄적으로 깊이 있게 이해하고 다양한 유형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결 및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준다. 현재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육부가 규정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유아의 연령, 흥미에 적합하도록 교육과정 및 교육계획안을 실제로 수립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데 목표가 있다.

창작공예 (Creative Craft)

유아기에 있어서 창작공예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공예활동이 주는 교육적 의의를 유치원 교육과정과의 관계 속에서 살펴보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실제를 학습한다.

아동영양학 (Science of Nutri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기의 신체적 발달에 필요한 영양에 관한 이론을 알고, 이를 토대로 그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영양관련 실제를 학습하는데 목표가 있다.

아동음악 (Children's Music)

아동음악의 개념 및 중요성, 아동기의 음악적 발달과아 동음악의 내용 및 방법 등을 이론적으로 탐색한다. 또한 음악 감상하기, 새노래 지도, 기본 타악기의 연주와 악기제작 및 다양한 음악활동의 실습을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음악활동의 지도방법 및 기술을 습득한다.

영유아발달 (Young Children Development)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 내용 및 영유아발달의 이해에관 한 내용과 이론 등 영유아발달의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인간에 관한 건전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심리에 접근한 발달이론과 학습을 이해하고 수업모형을 탐구함으로써 효과적인 학교학습에 대한 연구와 교육의 실제를 효과적으로 이끄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유아동작교육 (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의 동작교육에 필요한 이론, 교육내용, 교수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유아의 기초적인 동작활동, 음률활동, 창의적인 동작활동을 실습해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동작교육의 지도방법 및 기술을 익힌다.

영유아교수방법 (Instructional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있어서 교사와 유아 즉 교수-학습활동의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고도의 교수능력을 배양하는데 본 교과목의 목표가 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유아교육철학에 따른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따른 교수방법의 차이와 특성을 이해하고 파악하며 유아의 연령, 개인차, 교수-학습 활동 주제에 따른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의 선택 및 절충형을 취하는 융통성을 학습한다.

기악(I) (Musical Instrument(I))

음악적인 기초개념을 습득하고, 피아노를 처음 배우는 학생이라도 간단한 동요를 연주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피아노 연주능력 및 반주법을 익힌다.

놀이지도 (Play Guidance for Young Children)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의 본질과 의미, 유아의 연령에 따른 놀이의 발달 및 놀이의 유형,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놀이의 교육효과 등에 대한 기초 이론의 습득 및 유아교육 실제에서의 유아의 놀이지도를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교수능력을 길러주는 방법을 학습한다.

언어지도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언어발달의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발달에 적합한 유아언어교육의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언어발달단계에 따른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방법과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의 언어를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아동수학지도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수학교육의 의의와 최근 동향을 이해하고 유아들이 일상생활의 경험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구체적인 사물의 조작 및 수학적인 지식 및 개념, 논리·수학적 사고, 탐구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목표가 있다.

아동문학교육 (Child Literature Education)

유아가 문학에 흥미를 느끼고 좋아하며 일상생활에서 문학을 즐겨할 수 있는 유아로 성장하도록 문학적 환경을 제공하고 문학적 감수성과 소양을 길러줄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교육사회학 (Sociology of Education)

사회현상의 하나인 교육현상의 체계적인 이해를 위해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탐구하고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회학적 지식을 터득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and Understanding of Student )

날로 심각해지는 학교현장에서의 학교폭력, 왕따 등의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하 나로 학생, 교사 등 학생구성원들이 학교폭력 실태와 원인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정확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학교폭력에 대처하고 예방 할 수 있는 다양한 대책 및 대안에 대해 다룬다. 이를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위험을인 식할 뿐 아니라 사회적인 경각심을 갖도록 하여 바람직한 학생문화, 학교문화를 형성하여동 료간 좋은 교우관계를 유지하도록 지도하는데 있다.

교과교육론 (Theory of Subject Matter Education)

유아교육에 관련된 세부영역의 이론과 유아기의 언어, 수, 과학, 음악, 미술, 신체, 사회, 도덕교과를 유아 교실에서 하루활동으로 통합하는 실제적인 접근방법과 교수방법에 대한 탐구 능력을 증진시킨다.

유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가 장차 민주시민의 한사람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유아기에 필요한 사회적 지식·기술·태도, 바람직한 가치관 및 신념의 형성, 사회 제현상 및 상황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력, 사회적 적응력 등을 길러주는 것이 목표이다.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에게 생물 및 자연현상 등 주변에 대해 과학적인 호기심 및 관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하고 과학적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인 기술을 향상시켜 과학적인 탐구력을 증진시키고 나아가서는 비판적, 창의적인 사고와 성향, 과학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와 학습능력을 길러 주는 방법을 학습한다.

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Essay for Subject matter)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바를 논리적으로 말하고 표현하는 것은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할 덕목중 하나이다. 유아교육현장에서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에 대한 이해와 사고를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유아교사로서의 소양을 기르는데 목표가 있다.

기악(II) (Musical Instrument(Ⅱ))

음악적인 기초개념을 습득하고, 피아노를 처음 배우는 학생이라도 간단한 동요를 연주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피아노 연주능력 및 반주법을 익힌다.

아동간호학 (Nursing Science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의 건강을 돌보기 위하여 교사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기초이론을 알고, 이를 토대로 영·유아를 위한 간호방법을 터득하는데 목표가 있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ology & Technology)

교수-학습과정에 있어서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교육기술체제의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방법의 개선을 위한 교육공학적 이해, 수업계획의 수립과 수업방법의 탐구, 수업의 효율화를 위한 수업매체의 활용능력을 증진시킨다.

교직실무 (Business Ability of Teaching Profession)

유치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활동 및 교수활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 간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여 유아교육 현장과 보다 밀접한 실천적 지식 및 교수능력을 향상시켜 유아교육 현장에 민감하고 현장적응력이 높은 교사를 양성하는데 목표가 있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 현장에서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고 관리하는 보다 효율적이고 치밀한 다양한 방법과 실제에 대해 교육 및 훈련을 습득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영·유아의 생명과 건강

동요연주(I) (How to Play Children's Songs Ⅰ)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간단한 동요를 연주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반주법을 익힌다.

아동생활지도 (Daily Guidance for Young Children)

다양한 유아교육환경에서 생활하는 유아의 생활지도에 필요한 이론 및 전략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현장에 일반유아와 특수한 요구를 지닌 유아들에게 기본적인 학습과 도덕성 교육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유아교수매체캡스톤디자인 (Instructional Capstone Design Medium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 교수-학습 활동을 촉진하고 교수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수매체의 가치와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시청각적 교수매체를 교수-학습활동에 적절하게 연결하여 융통성 있고 통합적이며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창의적인 교수매체를 제작하고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가 있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Study of Action and Observation Young Children)

유아교육 현장에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도록 하여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개관적으로 관찰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법을 익힐 수 있는데 목표가 있다.

보육실습 (Child Caring Practice)

보육기관에서의 관찰, 참여, 수업실제를 통한 보육실습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Infant & Early Childhood)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개발,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교육봉사활동 (Education of Volunteer Activities)

사회봉사의 기본 개념과 실천 방법의 이해를 도모하며, 봉사정신과 공동체적 책임의식을 고취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사회봉사의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사로서의 자질과 덕목을 함양하고자 한다.

학교현장실습(하계) (Practice of School Field)

유아교육의 전과정에서 소정의 교과목 이수를 통해 습득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의 실무에 대한 이해와 관찰, 참가, 실습을 통하여 실제경험을 터득함으로써 예비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부모교육 (Parents in Education)

현대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연구를 통해 학습한다. 또한 부모 및 가족 외적인 사회 · 경제적 환경이 유아의 성장 ·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모를 교육할 수 있는 상담자로서의 바람직한 자질과 방법을 모색한다.

교과교재및연구법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structional Materials)

교육프로그램 운영계획과 교수활동 계획 및 평가에 대한 실제적인 학습을 바탕으로 각 활동에 따른 교재교구개발 및 지도방법을 탐구하고 모의수업을 통해 수업경험을 터득하게 한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and Education Centers)

유아교육기관의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 및 관리하는데 필요한 체계적인 이론 및 실무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표가 있다.

아동권리와복지 (Child Rights and Welfare)

아동복지와 관련된 세계적, 국가적, 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복지의 개념, 복지법, 복지제도의 역할과 종류, 아동복지와 관련된 미래의 전망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취업부모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종일제 학급, 어린이집, 놀이방의 현황, 시설 및 교육내용을 학습한다.

유아교육세미나 (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한국 및 외국의 유아교육 비교, 최근의 관심사 및 동향, 유아교육현장의 논쟁점 등 팀별로 다양한 이슈거리가 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이와 관련된 이론을 종합하여 체계적으로 범주화하여 발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현장 중심의 조사활동을 통해 결과를 통계로 수치화하고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적인 연구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학습경험이 주어진다. 더 나아가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문제점을 이론과 실제 양측면에서 통합적, 포괄적, 종합적으로 접근하여 교육의 질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과 실제적인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보여줄 수 있을 정도의 수준 높은 연구능력을 가진 교사양성을 목표로 한다.

동요연주(II) (How to Play Children's Songs Ⅱ)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간단한 동요를 연주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반주법을 익힌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 Management)

교육조직에서 행정기능의 성취, 교육조직의 지도 및 통제를 위한 방향의 이해와 교육경영의 영역 및 범위를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교육목적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한 지식체계를 터득함과 동시에 전체 교육활동의 방향과 질의 제고방안을 터득한다.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 및 유아교사들의 자세와 태도, 유치원 환경의 개선, 부모와 지역사회의 관계 형성, 다양한 장애를 가진 유아를 이해하고 파악하여 적절하게 교육적 조치를 취하는 방법들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62287 광주광역시 광산구 북문대로 419번길 73 (구 신창동 683-1) / 유아교육과 대표전화 : 062-958-7674
COPYRIGHT 2007 ⓒGWANGJU HEALTH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